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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기고] 글로벌서 통하는 게임이 나오려면?
김홍식 2019.04.19
[일요주간 = 김홍식] 방탄소년단(BTS)이 또다시 세계 음악 시장을 강타하고 있다. K팝의 대명사인 BTS는 미국 빌보드와 영국 오피셜 차트, 일본 오리콘 차트에서 동시에 1위를 휩쓸었다. 미국 차트보다 더 보수적인 영국 오피셜 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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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스포츠 분야 혁신 창업 지원…올해 34곳·17억원 지원
조무정 기자 2019.04.12
[일요주간 = 조무정 기자] 정부가 5년 미만 34개 스포츠 창업기업의 초기 안착과 성장궤도 진입을 지원한다.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국민체육진흥공단과 함께 ‘2019년 창업기획자(액셀러레이터) 사업’을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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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청연의 게임별곡-⑥]대한민국은 게임 산업을 4차 산업혁명의 선봉에 내세울 것인가
김청연 기자 2019.03.28
[일요주간 = 김청연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게임 산업에 체계적인 육성 방안의 일환으로 세계보건기구의 게임 질병화 분류에 대한 연구, 병사를 대상으로 하는 게임문화 교육, 게임 활용 교사 학습 모델 및 콘텐츠 개발을 관계 부처와 함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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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기고] 게임 산업의 가치를 보자
김홍식 2019.03.27
[일요주간 = 김홍식] ‘흡연은 질병입니다.’ 최근 흡연으로 인한 폐해를 강조하면서 ‘흡연은 질병입니다’, ‘금연은 치료입니다’라는 광고 카피가 섬뜩한 이미지와 함께 방송 매체와 온라인 매체를 가득 메우고 있다. 흡연으로 인한 질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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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청연의 게임별곡-⑤] 게임 아이템의 확률 제대로 검증하는 제도 전무
김청연 기자 2019.03.11
[일요주간 = 김청연 기자] 현재 국내 게임사의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은 아이템의 확률을 비교적 자세하게 명시하고 있긴 하지만 그 확률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에 대한 검증을 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는 전무한 실정이다.유저들이 이러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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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기고] 게임의 글로벌 경쟁력이란 무엇인가?
김홍식 2019.03.08
[일요주간 = 김홍식] 문화콘텐츠에는 국경이 없다. 전세계에 K팝이 하나의 흐름으로 자리잡은 것처럼, 한국의 게임들도 세계인의 관심을 받고 있다. 작년 기준 국내 게임 시장은 14조 원에 육박하고, 해외 수출액은 60억 달러를 넘어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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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청연의 게임별곡-④] 확률형 아이템 문제의 핵심 논제는 '사행성'에 있는 것인가?
김청연 기자 2019.03.04
[일요주간 = 김청연 기자] ‘확률형 아이템’이란 이용자가 내용물을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랜덤박스에서 물건을 무작위로 뽑는 데 소모되는 무언가를 현금을 사고 구매하는 게임 내 상품이다. 2018년도 국정감사에서 이동섭 바른미래당의 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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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ICT] SKT, '글로벌 e스포츠 산업' 진출...컴캐스트와 손잡고 전문 기업 설립 추진
박민희 기자 2019.02.25
[일요주간=박민희 기자]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이 글로벌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그룹 ‘컴캐스트’와 함께 오는 2022년까지 3조원대 성장이 예상되는 글로벌 ‘e스포츠’ 산업에 진출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24일(현지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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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청연의 게임별곡-③] 게임중독은 과연 정신질환으로 분류될 수 있을까
김청연 기자 2019.02.15
[일요주간 = 김청연 기자] 2018년 6월 세계보건기구 WHO는 국제질병분류 개정안(ICD-11)에서 게임중독을 정식 질병으로 분류했고, 2019년 5월 열릴 예정인 세계보건총회에서 정식 버전이 소개될 예정이다. 같은 맥락에서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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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아프리카TV, 1인 미디어·e스포츠 생태계 구축 손잡았다
정장섭 기자 2019.02.13
[일요주간 = 정장섭 기자] KT와 아프리카TV가 1인 미디어(BJ) 활성화를 지원하고, e스포츠 생태계 확장을 위해 손을 잡았다.KT는 13일 서울 잠실 아프리카TV 오픈스튜디오 'KT 10GiGA Arena'에서 아프리카TV와 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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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젠, 뮤 IP 매출 1778억..."두 자릿수 성장, 개발 및 투자 확대"
정장섭 기자 2019.02.08
[일요주간 = 정장섭 기자] 게임사 웹젠이 지난해 '뮤 오리진2' 성과 덕에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 등 실적 평가 3개 지표에서 모두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8일 웹젠은 공시를 통해 작년 연결기준 영업수익이 2188억원으로 전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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펍지, 올해 e스포츠에 승강제 도입...24개 팀 3개조로 나누어 진행
박남훈 기자 2019.01.28
[제공=펍지코리아] [일요주간=박남훈 기자] 펍지는 올해 '2019 PUBG KOREA LEAGUE'(PKL)와 '2019 PUBG KOREA CONTENDERS(PKC)를 각각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20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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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AI, 바둑 이어 '스타크래프트2' 프로게이머도 넘었다
이상현 기자 2019.01.25
'알파스타' 시연 무대. [출처=딥마인드 유튜브 캡처] [일요주간=이상현 기자] 지난 2016년 바둑 인공지능(AI) '알파고'와 이세돌 프로기사와의 대국은 전 세계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AI가 다른 분야에서는 인간을 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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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청연의 게임별곡-②] 게임 셧다운 제도는 과연 시대 착오적인 제도인가
김청연 2019.01.25
PC방에서 게임에 몰두하고 있는 청소년들 모습. [일요주간 = 김청연 기자] 게임 셧다운제는 게임중독으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피해 예방을 위해 도입된 제도로 강제적 셧다운제도(여성가족부, ‘청소년보호법 제26조’)와 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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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e 초청, 중국 e스포츠 지도자들 방한...표준화 작업에 속도
김청연 2019.01.24
중국인터넷협회는 지난 15일 한국을 방문해 국내 관계자들과 환영식 및 만찬을 가졌다. [일요주간=김청연 기자] 중국 e스포츠의 정책을 주도하는 협회의 주요 간부들이 지난 15일 4박5일의 일정으로 방한해 눈길을 끌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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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산업] 국내 e스포츠 산업 규모, 글로벌 시장의 13.1%...선수 평균연봉 1억7558만원
정장섭 기자 2019.01.11
지난해 12월1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e스포츠 기업 등이 참석한 가운데 'VR 엑스포 2108' 개최됐다. 사진은 이날 행사장을 찾은 관람객이 VR(가상현실)을 체험하고 있는 모습. [일요주간=정장섭 기자] 지난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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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신규 던전ㆍ의상 업데이트
정장섭 기자 2019.01.08
[일요주간=정장섭 기자] 넷마블은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개발사 체리벅스)'에 신규 던전, 의상 등을 추가하고 새해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새롭게 선보이는 일일 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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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청연의 게임별곡-①] 한국의 게임 산업은 4차 산업혁명의 먹거리가 될 수 있을까?
김청연 2019.01.07
지난해 12월 열린 제5회 앱쇼코리아에서 관람객들이 360도 VR 게임을 체험하고 있는 모습. [일요주간 = 김청연 기자] 4차 산업혁명이란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말한다. 주요 산업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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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중국, e-스포츠 표준화 제도 마련할 표준모델 제시...전세계 주목
조무정 기자 2019.01.03
[일요주간=조무정 기자]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e스포츠 이용자 수를 자랑하는 중국이 e스포츠 강국을 표방하며 e스포츠 직업화에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표준모델을 제시하면서 전세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지난달 28일 중국 문화부 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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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 라이엇 게임즈, 1월 16일 개막...2019 LCK 일정 및 중계진 발표
정장섭 기자 2018.12.27
[일요주간=정장섭 기자] '2019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의 정규리그 일정이 기존 주5일에서 일부 변동된다. 27일 라이엇 게임즈에 따르면 LCK 스프링은 내년 1월 16일 개막해 정규 리그가 3월 31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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