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모 작가의 인물탐방] 김도영 시니어 컨설턴트의 ‘노후준비’

정선모 작가 / 기사승인 : 2021-04-13 11:42:36
  • -
  • +
  • 인쇄
국민연금공단 노후준비서비스 전문강사로 활동
선진국에 비해 금융교육과 노후준비 매우 열악
‘5060 중장년층세대’ 인생2막 노후준비에 조력
▲ 김도영 시니어 컨설턴트

[일요주간 = 정선모 작가] 국민연금관리공단 노후준비서비스 전문(민간)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김도영 컨설턴트는 은퇴하기 전부터 누구보다 열심히 노후준비를 해온 것으로 유명하다. KB국민은행 초대 경력컨설팅센터장을 역임한 그에게 남다른 노후준비와 특별한 재무설계에 대해 들어보기로 한다.

● 지금 하시는 일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린다.

▼ 5060세대를 대상으로 노후준비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초(超)고령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정부에서도 노후준비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2015년 ‘노후준비지원법’을 제정하였습니다. 이 법에 따라 국민연금공단에서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노후준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국민연금공단 노후준비서비스 전문강사(민간)로 활동하며 중장년층의 노후준비와 인생2막 준비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노후준비서비스’란 ‘재무‧건강‧여가‧대인관계’ 등 분야별로 적절한 노후준비를 위해 제공하는 진단과 상담, 교육, 관계기관 연계 및 사후관리 등을 말합니다.

● 노후준비를 위한 제반 필수적 핵심 조언은?

▼ 노후준비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돈을 먼저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노후에 필요한 것은 돈 외에도 건강, 시간 관리(여가), 대인관계, 주거 등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노후준비는 퇴직 후에 하는 것이 아니고 20대부터 준비하고 시작해야 하는데 지금이라도 노후준비를 계획하고 있다면 먼저 ‘노후준비 진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노후준비진단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의 ‘내 연금-노후준비서비스’에 접속하여 ‘노후준비 종합진단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재무, 건강, 여가활동, 대인관계 등 4개 항목에 대해 진단을 해볼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전문가에게 상담을 요청하면 상담뿐만 아니라 사후관리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노후준비서비스는 인터넷 외에도 가까운 곳에 있는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하시거나 전화(1355)로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로울 것이 없다’는 ‘지피지기 백전불태(知彼知己 百戰不殆)’의 자세 하에 노후준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나의 노후준비를 진단해 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국민연금관리공단 노후준비서비스 전문(민간)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김도영 컨설턴트

● 노후준비의 최우선 사안인 ‘재무설계’의 연령대별 전략은?

▼ 생애주기에 따라 개인 재무목표가 다르므로 연령별 재무설계도 달라야 합니다. 우선 2030세대(청년기)에는 지출보다 수입 증가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순 수입이 늘어나는 시기로 ‘종잣돈 마련’을 해야 합니다.

4050세대(중장년기)에는 소득도 늘어나지만, 자녀 성장에 따른 교육비 마련, 주택 규모 확장, 은퇴 준비 등 지출항목이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중장년기에는 지출이 어느 한쪽으로 편중되지 않도록 ‘자산 배분’을 잘해야 합니다.

60대 이후(노년기)에는 퇴직 후 인생2막을 살아가는 시기로 보유자산이 조기에 고갈되지 않도록 ‘노후자금 관리’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생활비 외에도 의료비·치매 간병비, 자녀 결혼자금 등에 대한 준비도 필요합니다.

● 한동안 사모펀드 문제가 사회를 떠들썩하게 했다. 은퇴자금 투자할 때 극히 주의할 점은?

▼ 은퇴자금 투자는 금융상품 특성 이해와 분산투자가 중요합니다. 지금은 저금리, 저성장, 초고령화 시대로 은퇴자산을 운용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10년 전만 해도 퇴직금을 금융기관에 예치하면 이자로 어느 정도의 생활비가 충당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요즘은 저금리로 인해 노후자산을 안전한 확정금리 상품에 넣어두면 이자가 적어 노후자금이 조기에 고갈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투자상품에 솔깃할 수밖에 없습니다. 2019년 독일 국채 10년물 금리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 DLF 상품의 경우 독일 국채 금리가 마이너스로 내려가지 않는다면 4%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좋은 상품이었습니다.

이 상품에 가입한 분들은 그동안 독일 국채 금리가 ‘0’ 밑으로 내려간 적이 없고, 선진국이라고 생각하는 독일금리가 마이너스까지 내려갈 것이라고 생각한 사람은 거의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독일국채금리가 모두의 예상을 깨고 –0.713%를 기록하면서 이 상품에 가입한 분들 대부분이 엄청난 손실을 입었습니다.

라임펀드사태의 경우도 금융기관을 믿고 거래하신 분들에게 큰 손실을 끼쳤습니다. 은퇴자금은 최후의 보루이기에 투자 시에는 금융상품 특성을 이해하시고 반드시 분산 투자하시길 권해드립니다.

● 노후준비의 사각지대인 저소득층 전략도 매우 시급하다.

▼ 노후준비는 저소득층 분들에게 더욱 필요하지만, 생활비와 의료비 지출 등으로 노후자금 마련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따라서 정부에서도 경제적으로 취약한 계층을 위한 기초생활보장제도, 긴급복지제도 등 다양한 지원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사정으로 노후준비를 못한 분들께서는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복지제도를 이용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 방법은 보건복지부에서 운용하는 ‘복지로’ 사이트를 찾아보시거나, 주민센터, 보건복지상담센터(☏129)로 연락하여 도움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또한 최근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저소득층 소득 지원을 위한 일자리사업 참여도 경제적으로 어려운 분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부부가 함께하는 노후준비’의 저자의 입장에서, ‘현역처럼 능동성’이 절실할 것 같다.

▼ 최고의 노후준비는 ‘평생 현역이다’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활동하다 보면 건강도 좋아지고, 경제적으로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시간 관리도 잘 되기 때문에 일이 최고의 노후준비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금융교육과 노후준비가 상당히 미흡하다고 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은행 경력과 금융 지식을 활용하여 중장년들이 행복한 노후를 맞이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일을 지속적으로 하고자 합니다.

◐ 김도영 약력

KB국민은행 지점장 역임

KB국민은행 경력컨설팅센터장 역임
국민연금공단 노후준비 전문강사(민간)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