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생리통·모유촉진 허위·과대 광고 온라인 마켓 대거 적발

이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1-03-08 13: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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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의약품안전처, 체중감량·다이어트 등 효과 광고 제품 판매하는 온라인 마켓 1056곳 점검 결과 부당광고 574건... 행정처분 등 요청

[일요주간 = 이수근 기자] 일반 식품의 체중감량·다이어트 등 허위·과대 광고한 온라인 마켓이 대거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체중감량·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는 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마켓 1056곳을 점검한 결과, 부당하게 광고한 574건을 적발해 관할 기관에 사이트 차단과 행정처분 등을 요청했다고 8일 밝혔다.

적발된 사례는 질병 예방·치료 효능 표방 76건(13.2%), 의약품 오인·혼동 등 11건(1.9%), 건강기능식품 오인·혼동 273건(47.6%), 거짓·과장 200건(34.8%), 소비자 기만 등 14건(2.5%) 등이다. 

 

▲ 의약품 오인·혼동 광고.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구체적으로 골다공증·생리통·변비·질염·부종 등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광고했거나 식품 등을 ‘다이어트약·이뇨제·식욕억제제 등으로 표현해 마치 의약품처럼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 등이 단속됐다.

또 일반식품에 체중감량·피부개선·피로회복·면역력·항산화 등의 기능성이 있는 것으로 광고한 업체도 적발됐다.

이외에 사용한 원재료나 함유된 ‘L-아르기닌’ ‘새싹보리’ 등 성분의 효능·효과를 해당 식품의 효능·효과로 오인 우려가 있는 광고도 걸렸다.

이번 점검은 코로나19로 활동량이 줄어 체중감량 등 다이어트 제품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증가하면서 과학적 근거 없이 소비자를 현혹하는 부당한 광고가 늘어나자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시행됐다.

식약처는 “부당한 광고행위 근절을 위해 고의·상습 위반업체에 대해서는 행정처분과 고발 조치 등 강경히 대응할 것”이라며 “온라인 마켓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 질병 치료 효능·효과 등 허위·과장 광고에 현혹되지 말아달라”고 부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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