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정부 첫 메타버스 기반 가상 원격근무시스템 운용

노현주 기자 / 기사승인 : 2022-02-11 11:3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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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메타버스에서 정책토론·의사결정 등 정책과정에 아바타로 참여”
▲ 참고자료. (사진=픽사베이)
 

[일요주간 = 노현주 기자] 국민권익위원회가 정부 최초로 메타버스 가상 원격근무시스템을 운용한다.

권익위는 메타버스 기반의 가상 원격근무시스템을 시범 운용해 재택근무 출장 중에도 시공간 제약 없이 업무처리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한다고 11일 밝혔다.

메타버스란 초월·가상을 뜻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다.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 의한다. 비대면 시대의 새로운 소통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다.

권익위는 정부에서 가장 먼저 메타버스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사무실 ↔ 재택 ↔ 원격지’ 간 공간의 장벽을 넘어서는 디지털 대전환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권익위 관계자는 “코로나19 오미크론 감염자 폭증에 따른 재택근무 확대와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업무협업, 각종 회의·토론을 메타버스 가상 업무환경에서 현장감 있게 수행해 업무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권익위는 인공지능(AI)과 메타버스, 블록체인 등 신기술을 활용해 국민 불편과 민원을 근원적으로 해결하고 국민생각과 제안을 적극 수렴해 정책개선에 반영할 수 있도록 ‘디지털 국민권익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지난달 3일 국회에서 발의된 ‘디지털 국민신문고법’ 제정에 힘을 쏟으면서 국민신문고에 연계된 1000여 개 공공기관을 전국 모든 공공기관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챗봇 시스템을 도입해 다수가 관심을 두거나 반복되는 민원은 실시간으로 답변하며 복잡하고 해결이 어려운 문제는 관련 기관으로 자동 전송·처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여기에 국민 생각함에 메타버스 기술을 적용, ‘정책안건 발굴과 의사결정·평가·환류’로 이어지는 정책 선순환 과정에 국민이 아바타 형식으로 참여하고 국민 패널을 10만명까지 확보해 범정부 정책 의견수렴 창구로 자리매김하는 등 디지털 국민권익 플랫폼 대도약을 위한 기반도 마련한다.

전현희 권익위원장은 “국민권익위는 메타버스와 같은 신기술을 선제적으로 도입·활용해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민의 불편을 근원적으로 해소, 국민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향상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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