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EOS R, 스톱모션 가능한 유료 펌웨어 업데이트 발표

지혜수 기자 / 기사승인 : 2020-05-06 14:29:36
  • -
  • +
  • 인쇄
애니메이션 스톱 모션 전문 소프트웨어 드래곤프레임 옵션 추가
$100 유료 펌웨어 구매 후, 캐논 서비스 센터로 배송 통해 진행
▲라이브뷰 미리보기 1920x1280 해상도로 제공 (이미지=Canon USA)

 

[일요주간 = 지혜수 기자] 캐논 U.S.A는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EOS R 사용자를 위한 색다른 펌웨어 업데이트를 발표해, 창의적인 영상 작업을 하는 이들의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다. 

 

이 펌웨어는 스톱 모션(Stop Motion) 소프트웨어 드래곤프레임(Dragonframe) 옵션을 추가한 것으로, $100의 유료 결제 후 캐논 서비스 센터에서 설치 가능하다.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은 한 프레임씩 공들여 촬영해 이를 연속적으로 이어붙여 움직임을 만드는 장르로, 영화 개들의 섬과 프랑켄위니,치킨런 등이 대표작이다. 최근 DSLR과 미러리스 카메라의 영상 촬영 성능이 좋아지면서 이를 활용해 스톱 모션에 도전하는 이들이 많다.

 

드래곤프레임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대표 스톱 모션 소프트웨어로, 이번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하이엔드 스톱 모션 사진에 관심이 있는 EOS R 사용자와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사람들을 위해 많은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돋보이는 기능은 라이브뷰(Liveview) 기능으로 EOS R 카메라가 USB를 통해 연결되어 있는 동안 원격 라이브뷰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세부 사항은  드래곤프레임 소프트웨어에서 직접 제어 가능하다.

 

또한  960x640 픽셀의 이미지를 USB와 연결된 상태에서는  라이브뷰 프리뷰의 해상도를 1920x1280으로 높여준다. 이 해상도는 드래곤프레임에 호환되는 다른 모든 카메라보다 높으며, 영상 세부 정보를 확인하고 초점을 맞추기가 훨씬 쉽다. 참고로 니콘 D7 및 Sony A7R IV의 실시간 프리뷰 해상도는 1024x680 픽셀, 올림푸스 OM-DE-Mlll는 1280x960픽셀이다. 

 

따라서 한 프레임씩 미세한 움직임을 담는 정교한 작업인만큼 고해상도 기능으로 효율을 높여, 장면의 전반적인 퀄리티를 올려준다.

 

▲매뉴얼 포커스 피킹 기능 추가 (이미지=Canon USA)

 

새롭게 추가된 매뉴얼 포커스 피킹으로 아주 세밀한 초점 조정이 가능하고, 빨강색 피킹으로 원하는 부분에 정확한 초점을 맞추거나 원하는 심도를 얻어내기 쉽다.

 

업데이트 설치된 EOS R에서는 HDMI 출력이 되지 않는다는 단점을 전문가들은 지적하지만, 해당 작업을 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색다른 대안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