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양심작가의 인물탐방] 한중일 국제학교 ‘양승옥 교장’

오양심작가 / 기사승인 : 2020-02-11 15:35:51
  • -
  • +
  • 인쇄
‘4개국 언어와 문화’ 겸비한 글로벌 인재양성
세계화 핵심 언어인 중일영 전문적 실전학습
현지서 원어민과 함께하는 ‘생생한 현장교육’
▲ 한중일 국제학교 양승옥 교장

 

[일요주간 = 오양심작가] 중국 청도의 이화 국제학교에서 15년을 경험한 교육 노하우로, 4개국에 국제학교를 설립한 교육자가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한중일 국제학교 양승옥 교장은 2020년 한중일 국제학교 시스템으로 전환하여 중학생, 고등학생을 수시모집하고 있다. ‘4개국 현지에서’ 세계화 일꾼 양성에 따른 이들 국가의 언어와 문화를 체계적으로 교육한다는 복안이다. 우리 아이들을 성적순이 아닌, 독창성과 창의성이 뛰어난 글로벌 리더로 성장시킨다는 취지의 웅대한 전략인 셈이다.

더욱이 양교장은 “한중일 국제학교에서는 한국어를 기본교육으로 하는 독서와 토론을 통해서 지식과 덕목을 갖추게 하는 전인적 인성교육은 물론 4개국의 입체적 문화교육을 뿌리내리게 할 것“이기에 ”학부모는 매우 탁월한 선택 하에 한중일 국제학교에 자녀를 안심 있게 맡기신 셈이 된다.”고 자신있게 말했다.  

 

▲ 초청 세미나에 참석한 귀빈들과 예비 학부모


● 한중일 국제학교의 본격 설립 배경은?


▼ 한국, 중국, 일본은 같은 혈통을 가진 형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항상 다투고 싸우기만 하였습니다. 만일, 한중일 화합이 이루어 졌다면 아시아를 넘어 세계의 정상 국가가 되지 않았을까요?

한중일 국제학교는 한중일 화합의 비전을 가진 한국, 중국, 일본 및 아시아 지역 학생들이 함께 어울려 한국, 중국, 일본, 필리핀 4개국 현지에서 지덕체를 함양하는 인성을 바탕으로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영어 4개국 언어를 능수능란하게 구사하는 인재를 양성하여 아시아를 넘어 세계 속에 우뚝 세우는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세워진 학교입니다.


▲ 중국 캠퍼스


● 한중일 국제학교가 다른 국제학교와 차이점은?

▼ 일반적으로 국제학교라 하면 영어 위주의 언어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언어를 학습한다고 해도 한나라에서 진행하는 것이 대부분이라서 언어를 현지인처럼 정확하게 말하고, 빠르게 배우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한중일 국제학교는 다른 국제학교와 달리 한국, 중국, 일본, 필리핀 현지에서 직접 원어민 교사를 통해 학습하고, 현지 학생들과 함께 어울려 생활 속의 언어를 생생하게 배우기 때문에 신속하게 학습할 수 있는 특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모든 학생이 4개국 현지를 이동하며 학습을 하기에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영어 4개국 언어를 모두 최고의 수준으로 구사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 일본 캠퍼스


● 한중일 국제학교는 학력 인증을 받는 학교인가?

▼ 중국의 캠퍼스인 이화 한국국제학교는 15년전 중국 교육국으로부터 허가받은 정식학교로서 한중일 국제학교의 중심이 되는 학교이고요. 일본의 캠퍼스인 미야자키 고등학교는 일본 문부성의 허가를 받아 설립한지 81년 된 명문학교입니다. 필리핀의 로마린다 국제학교 캠퍼스는 필리핀 교육부에서 정식 허가받은 학교입니다.

3년 동안 학습을 하면서 1년 단위 또는 6개월 단위로 3개 국가에서 현장 이동수업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각 학교의 재학증명서와 성적증명서를 첨부하면 어느 곳에서 졸업을 하든지 학력인증을 응당 받을 수 있습니다.


▲ 필리핀 캠퍼스

● 한중일 국제학교의 교육 커리큘럼의 지향점은?

▼ 한중일 국제학교의 교육 목표는 인성을 갖춘 글로벌 인재 육성입니다. 학습 목표에는 다음의 두 가지가 사항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그 첫 번째는 무엇보다 인성교육입니다. 인성교육을 위한 학습 목표는 공동체 훈련을 통한 인성교육, 봉사활동을 통한 나눔섬김교육, 인문학을 통한 미래비전교육, 1인 1악기 연주를 통한 감성교육, 리버럴아트 교육을 통한 리더교육에 심혈을 기울일 것입니다.

다음으로 언어교육을 위한 학습 목표로는 한‧중‧일‧영 4개국 현지에서 언어교육, 한‧중‧일‧필 4개국 현지 공동학교 운영, 한‧중‧일‧필 4개국 알정기간 단위의 이동학습, 4개국어 고급 구사능력의 인재양성 등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저희가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는 국제학교를 소개할 수 있어 대단히 감사합니다.

◆ 글로벌 인재양성 ‘양승옥 교장’은

양승옥 교장은 얼마 전 중국 청도의 이화 국제학교 캠퍼스에서 학부모와 예비학생을 대상으로 초청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중일 국제학교를 졸업하면, 4개국 언어를 유창하게 할 수 있고, 중국의 명문학교는 물론 세계 명문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다”는 세계화 인재양성 비전을 야심차게 제시했다.

이어 “한중일 국제학교는 세계 각국에 환상적인 최상의 글로벌 인재 양성의 요람이 될 것이라며, 취업 문제 해결은 물론 국가간 민간 외교사절의 교두보가 될 수 있어, 대한민국의 품격을 높여 국익을 선양할 수 있다”고 거듭 강조한다.

◒ 오양심작가 프로필
한글세계화운동연합 이사장
건국대 글로벌 캠퍼스 국제화전문위원
前 건국대 통합논술 주임교수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주요기사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