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중공업, 전력 인프라 보안 경쟁력 입증…산업 보안 국제표준 인증 획득

이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6-02-06 09:26:09
  • -
  • +
  • 인쇄
- 5일, ‘IEC 62443-4-1’ 인증 획득…전력 인프라 보안 경쟁력 입증
- HVDC 등 전력계통 ‘보안 내재화’로 전력망 안전 위협하는 해킹 선제적 대응
▲ 효성중공업, 산업 보안 국제표준 인증 획득(사진=효성중공업)

 

[일요주간=이수근 기자] 효성중공업이 산업용 사이버보안 국제표준 인증을 획득하며 글로벌 전력 시장에서의 보안 경쟁력을 강화했다.


효성중공업은 지난 5일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제정한 산업제어시스템 보안 국제표준 ‘IEC 62443-4-1’ 인증을 획득했다고 6일 밝혔다. 해당 인증은 발전소와 철도 기반시설 등 산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이버 공격, 데이터 유출, 시스템 장애 등 다양한 보안 위협에 대응하는 기술과 개발 프로세스의 수준을 평가한다.


이번 인증을 통해 효성중공업은 고도의 제어·운영 기술이 요구되는 전력 핵심 설비 분야에서 보안 역량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특히 전력망 해킹 위협이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사안으로 부각되면서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전력 인프라에 대한 보안 기준이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시장의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전력망은 단일 설비의 장애만으로도 대규모 정전이나 전력 품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어, 설계부터 운영에 이르는 전 주기 보안 체계 구축이 핵심 경쟁력으로 꼽힌다. 효성중공업은 이번 인증을 계기로 HVDC(초고압직류송전), STATCOM(무효전력보상장치), ESS(에너지저장장치) 등 전력계통 안정성과 직결되는 핵심 제품군의 설계 단계부터 보안 시스템을 내재화할 수 있게 됐다.


효성중공업은 앞으로 보안 역량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IEC 62443-4-1 인증 적용 범위를 전력계통 설비 전반으로 확대해 글로벌 전력 인프라 시장에서의 신뢰도와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댓글 0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