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2, 증강현실 AI 비즈니스 솔루션 출하

최종문 기자 / 기사승인 : 2019-11-08 10:36:33
  • -
  • +
  • 인쇄
지난 2월 예약판매를 시작한 홀로렌즈2, 11월 출하소식 전해져
착용감 높이고 시야각 넓히며 애저 · AI와 연결성 높여

 

▲MS홀로렌즈2 활용 예시도 (이미지=마이크로소프트 유튜브 화면 캡쳐)

 

[일요주간 = 최종문 기자] 3년만의 업데이트로 기능이 보강된 마이크로소프트의 '혼합현실 비즈니스 솔루션' 홀로렌즈(Hololens)2의 드디어 출시된다.  

 

7일 해외매체 디지털트렌드(digitaltrend)는 올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MWC)에서 첫 선을 보인 홀로렌즈2는 11월중 출시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기술이 집약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헤드셋인 홀로렌즈2는 이를 AR헤드셋이라고 부르는 대신 혼합현실 비즈니스 솔루션이라고 표현한다. 이는 단순한 하드웨어가 아니라 인공지능을 사용하고, 기업용 솔루션인 애저(Azure) 클라우드 등의 연계를 통해 완성되는 서비스이기 때문이다. 

 

홀로렌즈2는 특정 목적으로 업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도구로, 개인용 장비가 아니라는 점에서 일반인들과는 거리가 있어 보이지만 현장의 근무자들에게는 완전히 새로운 업무 프로세스를 설계하게 만들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MS홀로렌즈2 활용 예시도 (이미지=마이크로소프트 유튜브 화면 캡쳐)

 

몇년전 구글의 안경형 보조입력장치인 구글 글래스(Google glass) 가 출시되었을때 이는 모든 사용자들을 위한 장치로 획기적인 혁신을 가져올 거라는 기대가 있었다. 그렇지만 한쪽눈에만 비치는 입상과 낮은 해상도, 연결해야 하는 길고 두꺼운 케이블, 생각보다 짧은 사용시간으로 결국 상용화에는 실패했다.

 

이를 잘 알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는 구글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언제든지 썼다 벗었다 할 수 있는 마스크형 글래스로 착용감을 개선하며 안경 착용자의 접근성을 높였다. 이와 함께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를 미리 지정해 놓을 경우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연결하지 않고서도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두꺼운 정비 매뉴얼을 휴대하고 다니지 않더라도 증강현실을 통해 사물을 인식하고 해당되는 내용을 보여주는 방식의 지원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항공기, 선박 등의 정비에는 혁신적인 솔루션이 될 것으로 업계는 예측하고 있다. 

 

무엇보다 시야를 차단하는 방식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 헤드셋이 답답함을 불러 일으키는 것과는 달리 눈으로 보이는 그대로의 사물과 장면을 인식해서 여기에 정보와 그래픽을 처리해서 구현하는 증강현실기능은 3년전 첫 작품에 비해 획기적으로 발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존 제품대비 시야각이 2배 늘어나 정면에서만 보이던 정보량이 늘어난 것은 물론이고 해상도 면에서도 HD급이던 화면이 최소 4배 이상 증가되었다. 

 

 

▲ MS홀로렌즈2 활용 예시도 (이미지=마이크로소프트 유튜브 화면 캡쳐)

 

무대연출을 준비하는 공연기획자라면 실감나는 화면을 눈앞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성수 문화 평론가는 "홀로렌즈2가 기능을 보강하고 가격적인 면에서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면 전세계 공연시장에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며 "차별화된 무대를 꾸미고자 하는 기획자들에게 비용 절약하면서도 효과를 극대화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훈련받는 의대생이라면 실제 카데바를 접하기 전 실물을 접하든 이미지 트레이닝도 가능하다. 현실적으로 매뉴얼을 휴대하고 다니던 정비사들은 말할 것도 없고 세부사항을 놓치면 안되는 현장작업자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장비로 기대된다.

 

다만 개당 가격부담이 큰 것이 걸림돌이다. 헤드셋 단품이 $3500이고 이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다이나믹스 365 리모트 지원 구독 (Dynamics 365 Remote Assist subscription)'을 해야 하는데 약 $1000가 추가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물크기의 아바타도 볼 수 있는 뛰어난 디스플레이와 착용감, 직접적인 연결없이 사용가능한 독자성으로 인해 홀로렌즈2를 기업 서비스로 채택하는 기업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