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빅데이터·로봇 등 혁신의료기술 적용 어디까지 왔나

노가연 기자 / 기사승인 : 2019-05-13 11:18:29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일요주간 = 노가연 기자]혁신의료기술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능동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디지털·의료헬스 기술이 결합되는 대표적인 융합산업 영역이다.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블록체인, 3D프린팅, 로봇 등 기존 의료시스템 밖에 있었던 지능정보기술이 의료헬스 분야에 빠르고 광범위하게 융복합되면서 기존 의료헬스 분야의 전통 사업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규 사업자가 헬스케어 분야에 지속적으로 진입하고 있다.
 
산업교육연구소가 인공지능(AI)·빅데이터·로봇 등 혁신의료기술 기반 서비스와 사례·사업화 등을 다루는 세미나를 마련했다.
 
오는 22일부터 23일에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리는 ‘혁신의료기술 기반 서비스 최신 분석과 적용사례 및 사업화 세미나’에서는 AI 기반 의료 적용 최신 솔루션 연구·기술개발과 응용분야 및 실증사례를 다룬다.
 

▲ 혁신의료기술 기반 서비스 최신 분석과 적용사례 및 사업화 세미나.

또 AI 기반 심혈관 질환의 진단과 예후·예측 연구·기술개발 실증사례 및 발전전망, AI 기반 의료(서비스)빅데이터 표준화와 기술개발 전략, 최신 플랫폼 기술동향과 의료혁신 제안·전략 및 기술경쟁력 확보방안 등의 주제가 발표된다.
 
아울러 AI 기반 생체신호 분석 연구·기술개발과 실증사례 및 발전전망, AI 기반 뇌질환 진단 연구·기술개발과 실증사례 및 발전전망, AI 기반 의료(서비스) 최신 플랫폼(클래라)을 활용한 맞춤형 건강관리 예측 기술개발과 실증사례 및 발전전망 등도 발표된다.
 
의료 빅데이터 연구·기술개발과 응용분야 및 기술 인프라 구축방향, RWE(Real World Evidence)를 위한 의료 빅데이터 구축과 활용전략, 스마트병원에서의 의료서비스 적용방안과 서비스시스템 사업모델 및 구축사례, 3D프린팅 기술 기반 의료기기 제조와 의료서비스 활용 동향 등도 들을 수 있다.
 
이외에 인공장기 제작을 위한 바이오 3D프린팅 연구·기술개발과 실증사례 및 사업화 동향, 의료로봇 기반 의료(서비스) 연구·기술개발과 적용분야 및 실증사례, 치과용 AI 소프트웨어 및 로봇 기술개발 동향과 응용분야 등의 발표가 이어진다.
 
산업교육연구소 측은 “최근 들어 혁신의료기술에 참여하는 지능정보기술 중에서 AI 기술은 의료영상 분야를 넘어 조직검사 등 병리영역까지 확장하고 있다”며 “특히 엑스레이나 초음파 등 영상의학 부문 AI 의료기기로부터 현미경 정보 등을 활용한 병리학 부문 의료기기까지의 연구·기술개발이 빠르게 추진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세미나에서는 성숙한 혁신의료기술의 구현을 위한 다양한 지능정보기술들의 서비스 모델 연구·기술개발 동향을 살펴보고 관련 기업 및 병원과 연구기관 관계자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