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팬데믹 영향으로 변화하는 e-커머스 시장 Top 100 발표

지혜수 기자 / 기사승인 : 2020-04-22 15:19:23
  • -
  • +
  • 인쇄
여행과 야외 여가 활동 관련 산업 울고, 건강과 홈 관련 제품 웃고
카메라 산업은 스마트폰 카메라의 추격과 팬데믹으로 이중고
▲빠르게 쇠퇴하고 있는 분야 중 -64%로 3위를 차지한 카메라 (이미지=Stackline)

 

[일요주간 = 지혜수 기자] 미국의 e-커머스 및 소매 데이터 정보업체 '스택라인(Stackline)'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거나 감소하는 '탑100'을 발표해 주목을 받고 있다.

 

코로나19의 전세계 확산으로 세계의 경제가 침체되는 가운데, 스택라인은 지난 3월부터 e-커머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와 가장 빠르게 감소하는 분야에서 Top 100 리포트를 발표했다.

 

미국을 대상으로 지난해 3월과 올 3월을 비교분석한 스택라인의 인포그래픽에 따르면, 카메라 산업 분야가 -64% 감소로 3위에 올랐고 1위와 2위는 각각 여행 가방과 서류 가방이 차지했으며 -77%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대다수의 공항 폐쇄와 항공사 셧다운으로 여행 산업이 타격을 입음에 따라, 관련 업계까지 영향을 크게 받고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카메라의 경우는 일본의 판매 랭킹 사이트로 유명한 BCN 자료에서 보고된 바, 지난 3월 미러리스 카메라 판매율이 절반으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스마트폰 카메라의 추격으로 열악해진 카메라 시장은 팬데믹으로 또 한 번의 고초를 겪고 있는 셈이다.


최근 미국의 코로나 19가 정점을 맞이하면서 많은 상점들이 문을 닫고 사회적 거리 두기로 대부분 집에 머무는 상황이다. 따라서 e-커머스가 새로운 창구로 극적 변화를 맞이했고, 소비자들은 대부분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고 쇼핑의 패턴까지 눈에 띄게 변하고 있다는 것이 해당 리포트 분석이다.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탑100에서는 헬스 클럽과 워크 스튜디오 운영 중지에 따라 웨이트 트레이닝 장비나 피트니스 액세서리, 요가 장비 등 가정용 피트니스 제품이 급증하고 있다. 

 

또 카메라 분야와 반대로 컴퓨터 모니터의 경우는 +172% 증가했으며 크래프트 키트 관련 제품 또한 +117% 성장한 것이 눈길을 끈다. 많은 기업들이 재택 근무로 전화하면서 컴퓨터 모니터뿐 아니라 키보드와 마우스, 사무실 의자 등 관련 제품 수요도 함께 증가했다.
 

스택라인의 'e-커머스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와 가장 빠르게 감소하는 Top 100' 리포트는 지금 현재 전세계의 경제 위기를 보여주기도 하지만, 그 안에서도 또 다른 형태로 성장하며 앞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앞으로 코로나19의 국면이 어떻게 될지 전세계가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세계 경제와 산업의 회복도 계속 주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스택라인에서 발표한 리포트 분석 Top 100 인포그래픽은 다음과 같다.

▲e-커머스 시장에서 지난 3월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 TOP100 (이미지=Stackline)

 

▲e-커머스 시장에서 지난 3월 가장 빠르게 감소하고 있는 분야 TOP100 (이미지=Stackline)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