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 고속충전 솔루션 퀵차지 5.0 공개

최종문 기자 / 기사승인 : 2020-07-29 15:56:37
  • -
  • +
  • 인쇄
4500mAh 배터리 사용시 5분만에 50% 충전
충전속도를 빠르게 하면서도 냉각성능은 더 높인 것이 특징
▲ 퀄컴 퀵차지 5 규격 발표 (이미지=퀄컴)

 

[일요주간 = 최종문 기자]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조금 더 큰 용량의 배터리를 추가하고 싶어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크기와 부피, 그리고 무게 문제로 고민이 많다.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충전 시간을 단축하는 '쾌속 충전', '급속 충전'에 관심을 기울이는 분들도 적지 않다. 업체마다 부르는 이름은 다르지만 일반적인 표기는 고속 충전이라고 부른다

 

퀄컴은 이미 초창기부터 이같은 고속 충전의 중요성을 깨닫고 꾸준히 충전기술을 업데이트 해 왔다. 퀵차지 5.0은 바로 이런 연장선에 있는 제품이다.

 

퀵차지 5.0에 100W 급의 충전기를 연결하면 완전 방전상태의 폰이 50%를 충전하기까지 약 5분이면 된다. 퀄컴 내부 자료에서 공개된 사실에 의하면 100W 이상의 충전기로 지원하며 배터리 효율을 높여 충전시간을 높인 것은 물론 뜨거워지는 것을 방지하는 부분도 보강되었다. 

 

최고로 올라가는 것도 섭씨 10도 정도라는 것으로 이전에 비해 상당히 발전한 수준이다. 

 

퀄컴은 듀얼스택 (dual-stack)배터리 구조를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배터리가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 폰이라면 한꺼번에 양쪽 모두를 충전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바로 이같은 방식으로 고속 충전을 이룰 수 있다. 

 

병행충전을 통해 속도를 높이고, 고용량 충전기를 통해 시간을 단축하는 퀄컴의 퀵차지 5.0은 독자 충전규격을 지원하는 샤오미, 원플러스, 오포 등과는 달리 표준화된 시스템을 통해 진행되며 많은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채택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