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2019년 화제의 검색어(Year in Search) 발표

노가연 기자 / 기사승인 : 2019-12-11 17:40:21
  • -
  • +
  • 인쇄
전세계 순위는 India vs South Africa, Cameron Boyce, Copa America
▲ 구글이 발표한 2019 화제의 검색어 영상 화면 (이미지=구글 유튜브 캡쳐)

 

[일요주간 = 노가연 기자] 매년 연말이면 구글은 한 해 동안 전세계 사용자들이 구글에서 검색한 키워드를 집계, 정리하여 '화제의 검색어 (Year in Search)' 를 발표한다. 올해는 11일 (현지시간)에 공개되었다. 

 

전세계 순위 1위에는 '크리켓(cricket)' 스포츠 경기와 관련된 인도와 남아프리카공화국이 차지했다. 

 

2위는 지난 5월 뇌전증으로 사망한 미국의 배우 '캐머런 보이스 (Cameron Boyce)'가, 3위는 남미대륙의 축구선수권 대회 '코파 아메리카나  (Copa America)'가 차지했다.

 

▲ 2019 화제의 검색어 전세계 (구글 화면 캡쳐)

 

검색어 순위는 나라마다 다르다. 

 

일본의 1위는 '태풍 하비기스 (台風19号)'가, 영국은 '럭비 월드컵 (Rugby Worldcup)'이 차지했고, 베트남은 '날씨 (Thời Tiết)가 1위 검색어였다.

 

그렇다면 한국은 어떤 검색어를 가장 많이 찾았을까? 구글이 검색순위 상위로 제시한 국내 종합 1위는 타노스였고 정준영과 설리, SKY캐슬과 한글날이 차지했다. 특이한 것은 인물 순위에 평귄까지 적혀 있는데 이는 최근 주목받는 EBS의 캐릭터 '펭수'의 영향인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와는 별도로 올 한해를 꿰뚫는 검색을 다룬 유튜브 영상도 공개되었다. 

 

영상의 시작은 10년간의 마블 수퍼 히어로 시리즈 대표주자인 아이언맨의 영웅적인 사망장면으로 시작한다. 영웅(Hero)을 검색하는 사람들이 많았다며 세상에는 얼마나 많은 수퍼히어로가 있는지, 현실 세계의 히어로들에 관련된 검색에 이어 수퍼맘, 수퍼대디가 소개되었다. 

 

영상 중간에는 방탄소년단 BTS도 등장했고 '누구나 영웅이 될 수 있다 (Can anyone be a hero)'로 마무리되는 이 영상은 업로드후 몇시간이 지나지 않아 30만 조회수를 돌파하기도 했다. 

 

관련 세부자료는 구글에서 '2019년 인기 검색어 보기'로 검색하면 '구글 트렌드(trends)'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