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요주간=노가연 기자] 동국제약(대표이사 오흥주)이 지난해 7월 먹는 치질약 ‘치센 캡슐’ 발매 이후 일반의약품 시장의 성장세와 더불어 먹는 치질약의 점유율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20일 밝혔다.
의약품 시장조사 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치질 일반의약품 시장은 올해 3분기 기준 전년 대비 약 53%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기간에 먹는 치질약(경구제) 시장이 234% 급증했는데, 이는 간편한 복용법과 증상 개선 효과에 기인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반해 연고제와 좌제 제형은 감소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치질 일반의약품 시장에서 먹는 치질약의 점유율은 약 24%에서 52%로 증가했으며, 연고 및 좌제류를 제치고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동국제약의 치센 캡슐은 치질의 초기 관리를 위한 제품으로, 연고 형식의 약품보다 사용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치센 캡슐은 유럽에서 개발된 식물성 플라보노이드 구조인 디오스민 성분 치질 치료제로, 혈관 탄력과 순환을 개선하고 항염 작용을 통해 치질로 인한 통증, 부종, 출혈, 가려움증, 불편감 등을 개선해준다는 게 동국제약측 설명이다.
임상 연구 결과에 따르면 치센 캡슐의 성분인 디오스민을 2주간 복용했을 때 통증 및 출혈 등의 증상이 80% 이상 개선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동국제약은 치질은 혈관질환이면서 만성질환이므로 최소 2개월 이상 복용할 필요가 있다면서 약국에서 구입 가능한 일반의약품으로 임신 3개월 이상의 임산부와 수유부도 복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동국제약 치센 마케팅 담당자는 “2016년 주요수술통계연보에 따르면 전체 치질 수술 건수가 백내장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데 이는 숨기거나 방치하다가 뒤늦게 병원을 찾아 수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를 위한 ‘질환 바로 알리기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