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중국·러시아·터키 국가 연계 계정 32,242개 삭제

최종문 기자 / 기사승인 : 2020-06-12 10:02:42
  • -
  • +
  • 인쇄
중국, 러시아 및 터키와 관련된 트위터 계정을 국가연계정보 운영 아카이브에 공개
이와 관련된 계정과 콘텐츠는 트위터에서 삭제 후 운영 아카이브로 옮겨져
▲ 트위터 이미지 (이미지편집=일요주간)

 

[일요주간 = 최종문 기자] 트위터가 중국 정부와 관계된 계정 17만여개를 삭제했다. 러시아와 터키 관련된 정보까지 포함하면 총 32,242개의 트위터 계정이 삭제된 것이며 이는 트위터 정보 아카이브에 옮겨져 보관된다. 

 

트위터는 처음 시작될 때는 일반 사용자들이 자신의 일상과 생각, 주장을 나누는 공간으로 활용되었지만 시간이 지나며 각국 정부들의 홍보의 장으로 전락하거나 특정 정치세력이 자신들에 유리한 토론장으로 변형되어 왔다. 

 

이에 트위터는 정상적이지 않은, 홍보 목적으로 만들어진 계정들 중 국가에서 운영하는 단체와 연계해 의도적으로 조작된 정보를 제공하는 트위터 계정들을 감시해 왔고 이번 조치는 이 과정에서 진행된 것이다.

 

작년 8월 처음으로 중국의 비공식 홍보활동을 점검하는 기술을 도입한 트위터는 참여도가 높은 23,750개의 계정을 삭제했고 이를 효율적으로 퍼뜨리기 위해 설계된 약 15만여개의 계정을 추가로 삭제했다. 이들 증폭계정은 대부분 팔로어 수가 거의 없거나 핵심 계정과 연계하도록 전략적으로 설계된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의 경우 1152개의 계정이 밝혀졌고 이와 관련된 미디어는 모두 트위터 공개 아카이브로 옮겨진 상태이다. 

 

최근 들어 활발해지고 있는 터키관련 비정규활동 계정은 현 대통령과 집권당에 대한 정치적 이야기를 증폭할 목적으로 약 7340개의 계정이 활용되고 있다. 

 

트위터는 악의적인 행위자의 이같은 행위가 여론을 조작하는 역할을 한다면서 관련된 온라인 컨퍼런스를 통해 전문가와 업계, 정부가 함께 협력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중국정부는 이처럼 트위터에서 활발한 활동을 벌이는 전위조직을 운영하고는 있지만 실제 자국 내에서는 중국인들 및 외국인을 포함하여 트위터의 공식 사용을 막고 있다.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