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 시민참여혁신단과 함께하는 공공데이터 신뢰성 공개 검증 실시

김영란 기자 / 기사승인 : 2023-08-10 23:20:42
  • -
  • +
  • 인쇄
- 전력 데이터 생산단계에서 공개까지 전 과정 현장 검증
- 기관 비전과 중장기 경영전략 공유 … 전력 데이터 이해도 향상
▲ 시민참여혁신단 공공데이터 현장(원데이터 취득 전산실) 검증(사진=전력거래소)

 

[일요주간=김영란 기자] 전력거래소(이사장 정동희)는 지난 8월 10일(목) 나주 본사에서 시민참여혁신단과 함께 ‘전력거래소 공공데이터 현장 공개 검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공데이터 공개 검증은 전력거래소 시민참여혁신단이 참석한 가운데 데이터의 생산부터 공개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검증 대상은 ▲발전계획 및 SMP(계통한계가격) ▲정산시스템 및 EPSIS(전력통계정보시스템) ▲EMS(계통운영시스템) 수급데이터 ▲전력정보 앱 공개데이터 등 전력시장 및 전력계통 운영의 핵심이 되는 주요 데이터로 구성되었다.


이에 더해, 이번 검증 활동에서는 일반 시민의 전력 데이터 이해도 향상을 위하여 기관 주요사업 소개와 더불어 비전 등 전략 체계에 대한 사전 설명도 함께 진행되었다.

활동에 참여한 시민참여혁신단 위원은 “전력시장 가격과 정산, 전력계통의 실시간 전력수급 데이터가 어떻게 업무 현장에서 생성되고 시스템에서 관리되며 공개되는지까지 직접 확인하고 일치성을 검증할 수 있어 좋았다”며, “단순히 데이터뿐만 아니라 기관의 주요 사업 이슈와 전략 체계에 대한 공유도 함께 진행되어 만족스러웠다”고 소감을 밝혔다.

정동희 전력거래소 이사장은 “이번 공공데이터 검증을 통해 기관이 직접 생산하는 전력산업 데이터에 대한 전반적인 신뢰도가 높아지길 희망한다”며, “특히 일반 시민들로 구성된 시민참여혁신단이 이번 활동에 참석하는 것이 공공기관의 투명한 데이터 공개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는 데이터 개방뿐 아니라 공공데이터 활용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기관 차원에서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댓글 0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