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PO, 1967년 설립 이래 전세계에서 194개국을 회원국으로 보유…대한민국 2004년 가입 완료
K-뷰티 기업들의 글로벌 영역확대에 따른 중요성 증대…지식재산권 기반 미래 성장 전략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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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난 4일서울 송파구 에이피알 본사를 찾은 세계지식재산기구(WIPO)의 앤드루 스테인즈 사무차장보(오른쪽부터 5번째)와 에이피알 관계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APR 제공) |
[일요주간 = 엄지영 기자] 글로벌 뷰티 기업 에이피알(대표이사 김병훈, APR) 이 세계지식재산기구(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 WIPO) 앤드루 스테인즈 사무차장보 등 관계자들과 만나 K-뷰티의 글로벌 확장과 혁신에 따른 지식재산권(IP) 보호 및 국제 협력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5일 에이피알에 따르면 지난 4일 WIPO 앤드루 스테인즈 사무차장보를 비롯한 관계자들과 지식재산처 관계자가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에이피알 본사를 방문했다. 이번 일정에는 에이피알의 법무 및 지식재산권 실무 관계자들도 참석한 가운데 함께 본사를 둘러보며 세계 시장에서 K-뷰티의 위상을 높이고 있는 에이피알의 제품들과 짧은 역사 속에서도 눈에 띄는 성장을 이뤄낸 에이피알의 역사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1967년 설립된 WIPO는 전세계 194개국이 회원국으로 참여하고 있는 UN산하 전문기구로 우리나라는 지난 2004년 가입을 완료한 바 있다. 특허와 상표, 디자인 등 흔히 지식재산권(IP)으로 분류되는 권리에 대해 국제적인 보호와 조정 업무를 진행하며 기업과 개인의 혁신과 창의성 발휘를 격려하는 단체다. 특히 세계 곳곳에서 지식재산권을 바탕으로 경제 성장과 기술 혁신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에이피알은 이번 방문을 통해 그간 WIPO의 노력에 감사를 전하는 한편, 뷰티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국제특허출원(PCT출원), 국제디자인출원(헤이그출원), 국제상표출원(마드리드출원)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음을 알렸다. 특히 K-뷰티 글로벌 확장의 선두주자로서 신기술을 바탕으로 혁신을 이어오고 있으며, 국제 지식재산 보호 강화 및 관련 분쟁 해결 체계 구축이 매우 중요함을 강조했다.
WIPO는 에이피알을 비롯한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원활한 사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WIPO는 한국을 방문해 에이피알을 비롯한 여러 기업들과의 만남을 이어가고 있으며 가장 최근에는 지식재산처와 손잡고 ‘한-WIPO IP 가치평가 및 금융 교육과정’을 운용하는 등 한국의 지식재산권 관련 내용에 큰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에이피알 관계자는 “글로벌 뷰티 기업으로서 에이피알이 보유한 지식재산권의 중요도 역시 지속적으로 상승 중이다”라며 “WIPO와의 협력을 통해 에이피알의 혁신 기술이 더욱 안정적으로 확산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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