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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주간 = 강현정 기자] 카카오가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를 환불하는 과정에서 최근 5년 동안 1615억 원을 벌었을 것으로 추정됐다.
25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정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카카오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0년부터 올해 8월까지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환불액은 총 1조4531억4900만 원으로 조사됐다.
카카오 선물하기 서비스는 모바일 상품권 수신자가 선물을 거절하는 경우, 모바일 상품권 구매자가 결제를 취소하는 경우, 모바일 상품권 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 등에 현금 또는 카카오 쇼핑 포인트로 환불하는 정책을 도입·운영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수신자가 현금으로 환불을 요청할 경우 카카오는 원금(구매가)의 90%만 환급해주는데, 문제는 나머지 10% 수수료의 명목이 제대로 설명되지 않은 채 소비자에게 부과돼 카카오의 ‘낙전수익’이 되고 있다.
또한, 모바일 상품권을 선물로 보낸 구매자는 환불 기간 내 100%를 보장받을 수 있지만, 선물을 받은 수신자는 상품권 유효기간이 지나지 않았음에도 10% 수수료를 공제 후 90% 금액에 대해서만 환불받을 수 있다.
이에 카카오가 공정위의 표준약관을 자의적으로 해석·적용해 소비자 간 환불 금액에 차별을 두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 의원은 “카카오가 환불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과 카카오 선물하기 서비스 운영금액을 소비자에 전가하고 있다”며 “거대 플랫폼 기업의 독점적 지위를 이용한 과도한 수익 추구”라고 비판했다.
또, “플랫폼 기업의 성장은 소비자와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면서 “카카오는 불투명한 환불 수수료 체계를 즉각 개선하고,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공정거래위원회에 플랫폼 기업의 수수료 체계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와 함께, 소비자 보호를 위한 신유형 상품권 표준약관 개정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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