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가민 레거시 사가 '레이'…스타워즈 팬을 위한 스마트워치

최종문 기자 / 기사승인 : 2020-04-13 09:28:21
  • -
  • +
  • 인쇄
스타워즈 ‘레이’로부터 영감을 받은 스페셜 에디션 스마트워치
영화 대사 "Nothing's impossible" 시계 뒷면에 새겨져 있어
▲ 국내 100개 한정 수량으로 들어온 가민 스마트워치 레거시 사가 레이 (사진=지혜수 기자)

 

[일요주간 = 최종문 기자]  스타워즈 팬이라면 새롭게 론칭된 스타워즈 시리즈의 히로인 '레이'를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오리지널의 스카이워커 집안과는 다른듯 하지만 포스가 늘 함께 하는 레이는 스타워즈 저항군의 상징이다.

 

바로 여기에 모티브를 얻어 스마트워치 및 피트니스 디바이스 전문 업체인 가민(Garmin)이 프리미엄 소재에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고 캐릭터의 특징을 녹인 스마트워치 '레거시 사가 레이 (Legacy Saga REY)'를 선보였다.

 

여성 캐릭터인 레이를 연상케 하면서도 남녀 모두 즐길 수 있는 스마트워치인 가민 레거시 사가 레이는 라이트 사이드를 연상케 하는 화이트와 실버 컬러로 제작되었다. 실버 베젤은 고급 시계에서 주로 사용되는 스테인리스 스틸로 제조되었고 케이스는 강화 섬유 폴리머로 처리되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스트랩은 화이트 실리콘 스포츠 밴드와 화이트에 레드 스티치가 일품인 레더 밴드 2가지가 제공된다. 

 

가장 독특한 것은 다른 가민 시리즈에서는 찾을 수 없는 레이 워치페이스이다. 커스텀 디자인의 제다이 심볼과 실버 베젤에는 라이트세이버, 광선검에 영감을 받은 시계 바늘이 디지털로 표시된다.

 

▲ 불가능은 없다(Nothing's Impossible)와 스타워즈, 가민 로조가 각인되어 있다. (사진=지혜수 기자)

 

뒷면도 앞면못지 않게 스페셜 버전답게 처리되었다. 

 

강화섬유 폴리머로 제작된 리어커버 상단에는 레이의 명대사인 "Nothing's impossible"가 새겨져 있다. 하단에는 스타워즈의 로고가 가민 로고와 함께 표시되어 있다. 

 

시계 밴드는 22mm 방식으로 기본 제공밴드는 퀵 릴리즈 기능을 통해 별도의 도구 없이도 바로 시계줄 교체가 가능하다. 스포츠 용도로 스마트워치를 구매하는 사용자들은 실리콘으로 된 밴드를 많이 선호하지만, 정장이나 기타 캐주얼에는 레드 스티치의 레더밴드를 추가로 제공해 쉽게 교체할 수 있게 배려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22mm를 사용할 경우 시계줄을 자신이 원하는 것으로 얼마든지 교체할 수도 있다. 

 

가운데에는 가민이 제작한 엘리베이트(Elevate) 손목 심박계가 장착되어 있다. 이외에도 기본적인 스마트워치의 탑재 센서인 GPS/GLONASS/Galileo 등 3종류의 위치추적 센서가 들어가 있고, 기압 고도계와 전자 컴퍼스(나침반), 자이로스코프와 가솔도계, 펄스 Ox 센서까지 총 9종의 센서가 장착되어 있다. 

 

이 센서들을 통해 사용자가 운동을 할 경우 꼼꼼하게 운동내용을 기록한다. 

 

가민의 스마트워치 제품은 일반보다 뛰어난 방수 기능으로 수영을 할 경우에도 5 ATM까지 지원한다. 또한 스마트폰과 연동기능을 제공하지만 연결해서 데이터를 바로바로 전송하지 않더라도 7가지의 정기운동의 데이터와 14일, 총 2주간의 활동 추적 데이터를 히스토리로 관리해서 폰의 가민 앱으로 전송시키는 기능도 제공한다. 

 

▲ 가민 스마트워치 레이의 전면부 (사진=지혜수 기자)

 

시계 본체의 물리적 크기는 45.1 x 45.1 x 12.8 mm이다. 

 

디스플레이 크기는 1.3인치, 33.0 mm 이다. 디스플레이 해상도는 260 x 260 픽셀로 한 낮의 밝은 태양 아래서도 화면을 볼 수 있는 반투과 메모리 인 픽셀 방식이 탑재되어 있다. 

 

무게는 50.5g으로 배터리는 스마트 모드에서 최대 5일간 지속된다. 음악 감상없이 GPS로 활동 추적을 하는 경우 최대 16시간 운동을 기록할 수 있으며 음악 재생을 하면서 GPS 위치추적을 하는 경우에도 5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다. 

 

아마추어 마라토너가 풀코스를 완주하는 경우동안 견딜 수 있도록 배터리 사용시간을 충분히 확보한 것은 다른 스마트워치에 비해 확실한 장점이라고 하겠다. 

 

시간은 GPS를 통해 시간 동기화 기능이 제공되며 날짜와 요일, 시간기능은 기본으로 표시되고 자체 알람 설정과 타이머, 스톱워치도 제공된다. 일출과 일몰 시간 제공은 당연히 지원되며 해외에 나가는 경우 서머타임을 알아서 설정하는 기능도 제공된다. 

 

▲ 저항군의 정신을 담았다는 시계 디테일 컷 (사진=지혜수 기자)

 

앞과 뒤는 스타워즈 팬이라면 충분히 반할만한 디자인적인 요소가 충분하다.

 

화이트 프레임에 실버 베젤은 저항군의 느낌을 갖기 충분하고 시계 워치페이스 주변에 표시된 닷(Dot) 프린트와 12시 방향에 장착된 제다이 심볼은 매니아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워치페이스의 경우 레이더를 표시하는 듯한 디자인에 화이트 시침과 블루 분침은 확실하게 스마워즈 시리즈임을 느끼게 한다. 

 

정확히 말하자면 이 가민 스마트워치는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크(Star Wars : The Rise of Skywalker) 시리즈의 한정판 스마트워치이다. 시리즈로 따지자면 9번째 편에 해당되는 작품인데, 단순히 하드웨어 적인 구성뿐 아니라 곳곳에도 레이 테마 앱이 눈길을 끈다.

 

운동을 하면서 목표를 정해놓은 경우 목표 달성시 나타나는 애니메이션도 레이의 저항군 정신을 드러내는 세리모니 애니메이션이 제공된다. 이렇게 디테일한 캐릭터 테마는 기존 다른 제품이나 다른 브랜드에서는 찾기 힘든 부분이다.

 

시계를 최초로 설정할 때 아바타를 선택하는 기능이나 피트니스 목표달성을 하면 뱃지를 제공하는 방식등의 시각적 요소를 제공했다는 점은 기존과 다른 차별점이라고 하겠다.

 

▲ 다양한 스타워즈 테마의 시계 화면 (사진=지혜수 기자)

 

한정판 혹은 스페셜 버전이라고 하면 기존 제품의 이미지에 테마만 적당히 적용한 것으로 오해하기 쉽다.

하지만 가민 레이는 시계 화면을 여러가지로 다양하게 담고 있어서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스페셜 버전의 일괄적인 워치페이스가 아니라 선택의 폭을 다양하게 제공한다.

 

한 솔로의 밀레니엄 팰콘 이미지를 채택한 위 이미지의 경우도 기본으로 제공되는 워치페이스이다. 물론 사용자가 원한다면 스마트폰의 연결 앱인 가민 커넥트(Garmin Connect)를 통해 원하는 워치페이스로 교체가 가능하다. 

 

상단에는 이메일과 문자, 기타 스마트폰의 각종 알림을 받아볼 수 있는 아이콘이 등장한다.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OS와 애플의 iOS 모두 연결이 가능하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문자를 확인하는데 그치지 않고 바로 답장을 보낼 수도 있다. 

 

스마트폰을 두고 시계만 차고 운동하는 경우 음악을 시계로 옮겨서 무선 헤드폰을 연결하면 즐겁게 러닝하면서도 기록이 누락될 걱정없이 음악을 들으며 편하게 운동할 수 있다. 기본 음악 저장용량은 500곡까지 가능하다.

 

가민은 '커넥트 IQ 스토어(Garmin IQ Store)'라는 자사 스마트워치 전용 앱스토어를 운영중이다. 

 

스마트폰에 이 앱을 설치하면 시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은 물론, 시계 화면과 위젯 등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다. 설치 과정은 초보자에게도 쉬운 편이며 앱, 워치페이스와 위젯은 모두 무료이다. 

 

▲ 스타워즈 레이 버전의 운동 선택 화면 (사진=지혜수 기자)

 

운동량 측정에 도움이 되는 활동추적기능은 기본적인 걸음수 측정부터 2, 3분 걸으면 자동으로 이동막대가 표시되는 이동바 기능을 제공한다. 단순한 걸음 수 뿐 아니라 계단을 얼마나 올라갔는지, 이동거리는 어떤지도 표시된다. 

 

이같은 기능을 무브 IQ(Move IQ)라고 별도 기능을 통해 집중 관리된다. 이와 함께 체력 연령도 별도 계산이 가능하며 전체적인 몸상태를 바디 배터리(Body Battery)라고 해서 에너지 모니터를 실시하며 스트레스 역시 측정한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활동 레벨을 학습한 후에 스마트 추천 기능을 통해 일일 스텝 목표 설저잉 이루어진다. 시계를 충전하지 않고 차고 잘 경우 총 수면시간과 실질적인 수면 품질을 측정하는 수면 모니터링 기능도 제공된다.

 

기본 운동은 러닝, 트레드밀, 슬내트랙 러닝 을 측정하며 사용자의 운동 프로파일을 관리해서 운동을 하다가 잠시 쉴 경우 알아서 오토 퍼즈 기능도 제공한다.

 

요즘에는 측정하는데 있어 필요한 VO2 맥스와 피지오 트루업, 심박존과 HR 알림 기능, 최대 심박수 대비 비율과 호흡수 역시 측정한다. 요가를 하는 경우 호흡수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도 확실히 점검할 수 있다.

 

▲ 아이콘으로 표시된 메뉴 앱. 가운데는 배터리 잔량이 표시된다 (사진=지혜수 기자)

 

골프를 즐기는 이들에게도 다양한 기능은 제공된다. 그린의 앞, 중앙, 뒤쪽까지의 거리 측정은 물론이고 코스에서 샷의 정확한 비거리를 자동으로 계산한다. 

 

레이업과 도그렉까지의 거리, 그리고 스트로크와 라운드 당 퍼팅 수, 그린과 페어웨이 적중률 등을 추적하며 그린 뷰와 스동 핀 위치, 핀 포인터, 헤저드 및 코스 타겟 등을 제공하며 디지털 스코어카드 기능은 덤이다. 

 

자동 클럽 추적 기능도 제공하지만 이 부분은 별매 악세사리를 추가해야 하기에 골프 매니아라면 악세사리도 관심갖고 볼 일이다. 

 

스키와 스노우보드같은 겨울 스포츠는 물론 스탠드업 패들 보딩과 로잉같은 여름 스포츠에도 출발과 상승 하강등을 기록해서 알려준다. 

 

자전거를 위한 사이클링 전용 모드도 제공된다. 일반 자전거와 실내 자전거 모두 지원하며 목표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알리밍 오는 시간과 거리 알림은 기본이고 신체 부착 센서를 추가로 구입해 사용하면 속도 표시도 가능하다.

 

▲ 심박센서는 자동으로 동작하며 심박기능 HR알림 등을 제공한다 (사진=지혜수 기자)

 

심박센서의 경우 배터리 효율을 적용시키면서도 HR알림과 HR 칼로리 기능을 제공하고 최대 심박수 대비 비율을 측정해 데이터로 제공한다. 

 

손목 심박계는 실시간으로 심박수를 측정하기 때문에 다소 무리한 운동을 해서 휴식중에도 심박수가 높은 상태로 유지된다면 몸에 무리가 있다는 알림을 제공해서 사용자의 휴식을 돕는다. 실제 운동 강도가 어떤지 확인하는 기능으로 신체 조건이 허락하는 한 최대치로 운동을 하려는 사람에게 위험수준 전을 경고해 주는 유용한 기능이다.

 

혈액내 산소 포화도를 측정하는 펄스 Ox(옥시미터) 센서는 혈액내 산소포화도와 수면 중의 산소포화도를 센서를 통해 측정하기 때문에 내 몸이 산소를 얼마나 잘 흡수하고 있는지 사용자에게 수치로 확인시켜 준다. 

 

요즘은 호흡 추적과 함께 수분공급도 측정이 필요한데, 하루중에 필요한 물 섭취량을 기록하는 기능도 제공하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 공급에 신경쓰는 사용자라면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스마트워치로도 바로 기록하고 분석할 수 있다. 

 

이 센서는 수영을 할 경우에도 측정을 제공한다. 아쉽게도 바다 수영은 기능을 제공하지 않지만 풀 수영의 경우 수영을 즐기는 사용자에게 필요한 모든 측정값을 살펴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자유형·배영·평영· 접영 등의 스트로크 유형을 감지한다. 

 

법을 구분하는 것은 물론 수영한 거리와 페이스가 어땠는지, 스트로크 수의 속도는 얼마나 됐는지를 측정해서 운동으로 소비한 칼로리 계산을 해 준다.

 

스마트워치가 등장한 이후 모든 데이터를 기록하고 관리하는 꼼꼼한 운동 매니아들에게는 그래서 일반 스마트워치보다 피트니스 브랜드가 만든 스마트워치가 더 인기일 수 밖에 없다.

 

▲ 가민 레디의 측면. 화이트 베젤에 실버 버튼이 인상적이다 (사진=지혜수 기자)

 

작은 화면이기는 하지만 가민 스마트워치는 스포츠 코칭 기능이 제공되는 스마트워치로 워크 아웃 비디오 감상도 가능하다. 별도의 스마트폰 영상을 보지 않고도 따라하가 쉽도록 근력, 요가, 필라테스 영상을 제공하며 카디오 역시 기본으로 제공된다. 

 

기본 제공되는 영상은 시계에 내장되어 있으며 가민 커넥트 앱을 통해 추가로 별도의 영상을 다운 받을 수 있다.

 

'포스가 함께하길'을 슬로건으로 내건 스타워즈 시리즈는 가민의 스마트워치에서 한단계 더 완성된 느낌을 준다. 

 

내장 GPS를 사용하여 기본 운동량을 측정하고 걷기, 러닝, 수영, 골프에서 사이클링까지 20여가지 액티비티 프로파일을 미리 마련해서 운동의 즐거움을 배가시킬 수 있는 가민 스마트워치 레이. 

 

내 안의 포스를 깨워 코로나 19로 활동량이 적어진 요즘, 건강한 신체를 원한다면 똑똑한 스마트워치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