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타파-13] 청춘이여! 노력 없이 지름길을 찾지 말라.

김쌍주 / 기사승인 : 2018-10-10 13:22:57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일요주간 = 김쌍주 대기자] 청춘들아!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공의 지름길을 찾는 경향이 있다. 성공의 엘리베이터를 타고 갑자기 정상으로 올라가기를 원한다. 그러나 성공으로 가는 엘리베이터는 고장이 나 있다. 성공으로 가는 계단이 있을 뿐이다.
모든 위대한 꿈은 한 걸음 한 걸음 서두르지 않는 착실한 노력에서 비롯된다. 꾸준한 노력이 함께하지 않는 꿈은 몽상에 불과하다. 꿈에는 지름길이 없다. 한 걸음 한 걸음 애벌레처럼 꾸준히 나아가는 것이야 말로 위대한 목표에 도전하는 작지만 가장 분명한 자세라고 할 수 있다.
천리 길도 한걸음부터라는 말과 같이 오늘도 한걸음을 떼어 놓도록 해야 한다. 문명의 발달이 급속 되어서인지, 현대 사람들의 심성도 느긋하지 못하고 급한 성격으로 변했다. 전문적인 지식을 한 두 번의 참여로 다 배운 것처럼 전문가의 흉내를 내려는 사람도 생겨나고 있다.


자신의 생각과 욕심과 허영심을 버려야 한다. 육신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갖가지 운동을 하듯이 자신의 노력 없이 지름길을 찾지 말아야 한다. 뿌리가 얕은 나무는 가벼운 바람에도 넘어지지만, 뿌리가 깊이 박혀진 나무는 심한 폭풍에도 쓰러지지 않는 것처럼 기초를 철저히 다져야 한다.


청춘들아!


한 희랍의 수학자가 ‘기하학에 지름길은 없다.’ 라는 말을 하였다. 이 말은 노력하지 않고 어떻게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나 하고 궁리하는 젊은 학도들에게 주는 경고이다. 우리들도 알고 있듯이 그런 방법은 없다.


모든 젊은이는 큰 꿈과 희망을 품고 있어야 한다. 그런데 모든 위대한 일은 한 걸음 한 걸음 서두르지 않는 착실한 노력에서 비롯된다. 꾸준한 노력이 함께하지 않는 꿈은 몽상에 불과하다.


처음부터 끝까지 발을 움직여 스스로 나아가는 수밖에 없다. 꾸준한 노력은 적은 성과를 만들고, 그 작은 성과들이 더 큰 노력과 성과를 만들어낸다. 그리하여 거듭되는 연쇄작용으로 마침내 믿지 못할 만큼 먼 곳 까지 여러분을 데려다 줄 것이다.


사람들은 성공을 위해 많은 생각을 한다. 쉽고 편하게 지름길을 찾게 된다. 그러나 성공으로 가는 방법에 지름길은 없다. 매일 노력하는 것 밖에 해답은 없다. 때로는 쉽고 편하게 길을 가려고 한다면 포기해야 할 것이다.


청춘들아!


로또와 같은 횡제를 기대하는지 모르겠다만, 탐욕과 이기심은 지름길을 말하지 않는다. 인생에 지름길은 노력하며 사는 것 밖에 없다. 인생을 술에 취해 듬성듬성 걷고 싶을 때도 있을 것이다. 과정도 없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결과만 내고픈 마음도 있을 것이다.


여러분의 땀과 노력이 없이 성공을 거둔다면, 그 성공은 오래가지 않는다. 성공에 지름길은 없다. 과정이 생략 되었다면 여러분은 과정에 대가를 치러야 한다. 생명도 지름길은 없다. 사랑 없이 탐욕으로 점철된 삶을 살았다면, 여러분은 삶에 대가를 치러야 한다. 생명은 모든 과정을 이수할 것을 요구 한다.


지름길은 완전한 자만이 누리는 길이다. 이 세상에 모든 지름길은 망함에 첩경이 된다. 사람이 목표를 위하여 한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수많은 어려움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 것인 데 그것을 이겨내려 하면,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 데 사람에 따라 극복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라 생각한다.


하나는 멀고 힘들어도 올바른 길을 걷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요령을 부리더라도 지름길을 걸어가는 방법인 데, 이 방법은 다른 사람이 꼼수라고 비난하더라도 쉬운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다.


여러분의 앞길에 험난한 길과 평탄한 길이 있겠지만, 지나치게 쉬운 길만 생각하는 사람은 옳지 못한 길이라 하더라도 목적을 위해서는 과정을 깊이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남들을 의식하지 않는다.


가끔은 올바른 길을 걷는 사람보다 꼼수라도 지름길을 걸어가는 사람이 더 경제적으로 부유하게 걱정 없이 살아가는 것을 보면 신(神)이 죽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신(神)은 쉽게 잘못을 응징하는 존재가 아니라 끝까지 그 사람이 바르게 살아가도록 가르치고 기다리고 있지만, 그런 신(神)의 존재와 큰 뜻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여러분들의 책임이라 생각한다.


청춘들아!


그런데 아직까지 우리나라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꼼수를 동원하여 모든 문제를 자기 마음대로 해결하려고 하는데, 이들을 보면 몇몇 측근들을 동원하여 자기의 목적을 달성하려고 하고 있다.


이런 모습을 바라보는 젊은이들의 생각을 보면, 자기의 노력으로 얻은 참된 결과를 자랑스럽게 바라보기보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얻은 결과나 겉포장만 화려한 경력을 부러워한다.


그렇다보니 이런 부류들이 점점 늘어나게 되고, 세상을 올바로 살겠다고 각오를 새롭게 하는 젊은이들까지도 꼼수에 젖어서 세상을 바로 보고 바꿔보겠다는 의지마저 보이지 않고 있다.


돈과 권력과 명예를 싫어하는 사람은 없겠지만, 이것을 얻고 싶으면 꼼수를 동원하거나 지름길을 찾지 말고, 험난하고 힘들어도 올바른 길을 걷는 것이 부끄럽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사회적으로 부러워하는 위치에 있던 사람이나 경제적으로 부족하지 않은 형편이라 생각되는 사람가운데, 이제 남은 삶을 깨끗하게 마무리해야 할 텐데 왜, 그렇게 사는 지 알 수 없다. 여러분은 지름길로 가면 실패를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PHOTO NEWS